본문 바로가기
초화류의 효능(부작용)과식용

갓의효능,겨울에 더욱가치를 발휘하는 갓김치효능,

by 별총별총 2021. 1. 5.

이번에 엄청난추위에도 살아난 갓. 영하14도이하의 몇일간 지속되었는데 도 이렇게 살아있네요

갓은 겨울철에 먹어야 더욱 제효능과 맛을 알수있다고  할수있다.

그만큼, 특히,우리의 몸을 따뜻히 해주는 채소이기도 하지만 매운맛이 일품인데

입맛을 돋구기도 하고 밥도둑의 갓김치는 한겨울에 먹으면 땀을 내며 먹게되는 잊지못할 그맛은 일품이다.

또,갓은,  무엇보다 우리몸에 약이되는 이롭고도 보탬이되는  채소이자 약초 이다.

올겨울은 유난히 영하10도이하의 지속적인날씨가 많이 추울 것같은 예감이 드는데 오늘이 소한. 대한까지는 무척 많이 추울듯 하다

갓. 이리추운데도 저리살아있으니 강력한 힘이 어디엔가  녹아 있을듯한데

갓의성분을 알아본다.

갓은 다른채소에비해 나트륨이 약간많고,

비타민C와 카로틴(몸에흡수되어 비타민A로 바뀌는 프로비타민A) 이 많이 함유되어있다

이리 많이 추웠는데도 속에 새잎이  봄을 기다리는 듯  벌써 나올준비 를 합니다.

갓의성분은 sinigrin 이 많고 약간쓴맛의 시니그린은 myrosinase라고 부르는 효소의작용으로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생성된다.

sinigrin 은 씨앗에 많이 덜어있어서 씨앗을 갈아 만든것을 향신료로 이용하는데 이것이 겨자이다.

갓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채소로 유명하다.

더군다나 맛이 맵기 때문에 더욱 열이 난다고 할 수 있다.

기운순환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촉진지켜준다.

 

항암성분인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 Vitamin C) 함유
ascorbic acid은 염록소에 주로 많은데 갓속엔 아스코르브산이  많이함유되어있다.
 김치하면 대표적인 배추나 쌈채소인 상추에 비해서 훨씬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고 한다. 
ascorbic acid은 항암성분이 많고, 활성산소 양을 감소시켜준다.

 황산화 기능
ascorbic acid과 비슷하다 할 수 있는 황산화 기능은 결국 항암작용을 도와준다.

carotinoid 는 황산화 물질에 비타민A 생성에 필요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콜레스테롤 억제
비타민K, 기타 무기질, 엽산 등이 매우 풍부한 갓은 콜레스테롤억제 하여주는 대표 음식인데 
 고기와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를 준다고 할수있다.. 
항상 비교 대상인 배추김치에 비해서 약 4배나 높은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다.

 

감깃치 부작용

어떤 좋은 약재라도 몸에 성질에 맞지 않으면 부작용이 있는데
갓은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평소에 종기가 자주 나거나 눈병이 자주 나는 사람, 
혹은 치질이 있으면서 대변에 붉은 피가 비치는 사람도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겨울을 지난 갓은 4~6월에 개화한다.

갓은 몸이차고 기운이약한 사람 이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운증상을 없애준다.

또 몸이약해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갓을 자주먹으면 많은 도움이된다.

 

 

youtu.be/qQIEQKqLlyw